서울 지역구 공공도서관은 주로 유아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견학을 진행한다.
내가 근무했을 당시에는 코로나19가 막 시작된 시기여서
온라인으로 도서관을 만들고 견학을 진행했었는데
요새는 코로나19가 풀려서 오프라인 견학을 다시 활성화한다.
간만에 견학을 맡게 된 사람으로써 욕심으로는 다양한 대상에게 홍보하고
다양한 독서활동과 독후활동을 지원하고 싶다.
제일 고민인 것은 직접적인 활동지를 만드느냐~
아니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바꾸느냐~인데
이에 대한 고민은 더 해보는 걸로 하고 일단 계획안을 공개하겠다.
견학프로그램 목적 |
○ 지역도서관을 홍보하고 도서관의 이용 창출을 위한 관심도 증대 유발 ○ 독서활동을 통해 도서관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자아 형성 ○ 독후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도서관 이용안내와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 전달 |
- 기간: 2025년 3월~11월
- 대상: 유아 및 어린이
- 인원: 20명 이내
- 장소: 배움방, B존
- 운영: 매월 넷째주 목요일 11:00~12:00
- 접수: 홈페이지 및 유선전화
구성 | 순서(소요시간) | 내용 |
첫 인사 이용자 교육 |
11:00~11:10 (10분) |
도서관 에티켓 & 영상 시청 |
도서관 견학 시작을 알리는 인사 시간 도서관에 기본적인 에티켓과 용어를 영상으로 학습하는 시간 |
||
독서 활동 | 11:10~11:25 (15분) |
스토리텔링 |
선정도서를 통한 스토리텔링 시간 그림책 겉표지만으로 내용을 맞춰 보는 시간을 통해 창의력 향상 |
||
독후 활동 | 11:25~11:40 (15분) |
도서관 이용안내 복기 / 독후활동 시간 |
그림책 듣기와 생각을 기억하는 경험을 기록하는 시간 도서관의 기본적인 에티켓과 용어에 대해 복기하는 시간 |
||
마무리 인사 |
11:40~11:50 (10분) |
기념 사진 및 마지막 인사 시간 |
◆ 대상별 선정도서 리스트
1) 유아 : 도서관에서는 모두 쉿! | 돈 프리먼 (지은이), 이상희 (옮긴이) | 시공주니어
2) 어린이 : 도서관에 간 사자 | 미셸 누드슨 (지은이), 케빈 호크스 (그림), 홍연미 (옮긴이) | 웅진주니어
*청소년과 성인은 별도의 선정도서가 없음
- 청소년 및 성인 활동 순서
첫 인사 | 자율 시간 | 마무리 인사 |
도서관 에티켓 도서 이용안내 /청구기호 교육 |
자율 도서 선정 시간 | 독후활동 |
◆ 독후활동지
(예시, 바뀔 수 있음)
![]() |
그림형식 독후소감문 / 독후활동지 |
![]() |
질문지 형식 독후소감문 / 독후활동지 |
기대효과 |
지역도서관을 홍보하고 도서관의 이용 창출을 위한 관심도 기여 듣고 보는 독서 경험을 통해 도서관에 대한 흥미와 태도를 형성에 기여 독후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독서 태도와 올바른 도서관 이용 전달 기여 |
*본 도서관은 천호탐정이라는 어린이 참여형 퀴즈 활동을 해왔다. 그래서 나도 준비해봤다.
- 접수 : 데스크 상시 접수
- 대상 : 유아 및 아동
- 내용 :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참여를 유도하고 도서관에 대한 간접적인 교육을 하는
참여형 전시
구성 | 내용 | 홍보물 |
누가 제일 천호탐정! Quiz? |
- 아이들에게 "탐정" 역할을 부여하여 단서를 통해 문제를 풀도록 만듦 - 문제를 맞힐 때마다 점수를 주거나 간단한 보상을 제공해 동기를 부여 - 도서관에 대해 홍보하고 간접적으로 도서관 이용 안내를 교육함 *아이들 책상 또는 서가에 붙여둘 것 |
![]() |
견학은 번거롭다고(?) 생각할 수 있으나~~~
하고 나면 제일 뿌듯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된다. (애들을 좋아해서 그런지도...)
그리고 기획안을 쓰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신데,
목적에서 예상되는 기대효과를 약간 달리 쓴다고 생각하면 좋다.
모를 때는 챗 GPT나 구글링을 해보는 걸 추천드린다!
시간되면 온라인 견학 진행했던 것도 올리겠다.
이만 끝!
특별전시 인스타그램 릴스 만들기~~~~ (0) | 2025.02.12 |
---|---|
공공도서관 2025년 원화전시 운영 계획안 (11) | 2025.02.06 |
2021년 공공도서관 벤치마킹 운영계획 (1) | 2025.01.31 |
특별전시~~~~~~~~~ 트렌드 on 북 (18) | 2025.01.23 |